컨텐츠바로가기


  • 서울시
  • 서울시여성가족재단
통합검색



현재위치

HOME > 교육프로그램 > 전체 프로그램 안내

전체 프로그램 안내 (강좌)

강좌안내

[11기] 동화심리놀이 강좌이미지
  • 강좌명 : [11기] 동화심리놀이 [ F0301 ]
  • 교육기간 : 2018.07.01 - 2018.07.22
  • 교육시간 : 일 14:00-16:00
  • 수강료 : 50,000원
  • 수강신청기간 : 2017.01.01(일) - 2018.07.01(일)
  • 접수방법 : 온라인접수
  • 강의실 :
  • 강좌정보
주요내용
[수강자격]
동화를 통해 내면을 알아가고 싶은 분 누구나
[교육목적]
■ 교육목적:

1. 동화가 지니고 있는 의미 발견
2. 동화를 매개로 한 다양한 활동을 통한 현실에서의 관계 능력 향상 및 창의적 사고 키우기
3. 동화심리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아인식의 탐구 및 삶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며 일상생활의 활력촉진

■ 기대효과:

1. 동화 속 사건과 인물을 다양한 시각에서 탐색하며 자아인식의 기회 마련한다.
2. 동화의 해석은 정서적 안정, 사회적 향상, 대인관계 문제로 고민하거나 심리적인 불안과 알 수 없는 두려움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편안한 안식을 제공한다.
3. 동화가 주는 다양한 이야기 속에는 변화에 대한 가능성을 품고 있다. 삶에 대한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동화는 그때그때 마다 좋은 방향으로 인도하는 안내자 역할을 할 것이다.

오진령 강사
[교육내용개요]
<노래하며 뜀뛰는 종달새(The Singing Soaring Lark)>
옛날에 세 딸을 둔 남성이 있었다. 여행을 가면서 세 딸에게 어떤 선물을 원하는지 묻는다. 큰 딸은 진주를, 둘째 딸은 다이아몬드를 원하지만 셋째 딸은 노래하고 뜀뛰는 종달새를 원한다. 어디에도 구할 수 없는 종달새는 사자에게 있다. 사자의 종달새를 훔치던 남자는 사자의 소원대로 막내딸을 사자에게 준다. 사자의 먹이로 붙잡힌 막내딸의 운명은 어떻게 되었을까?

1. 동화 속 들여다보기
-동화원문 충분히 읽어주기
-읽은 내용 기억하여 상상으로 이미지 그리기
-동화이야기 엮기: 연상되는 장면, 상황을 연출하기- 형상화 작업

2. 내용 탐색하기
-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?
- 주인공은 등장하는 다른 대상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?
- 인물들에서 드러나는 정서와 숨겨진 정서는 무엇일까?
- 이야기속의 내용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가?

3. 동화 속 탐험
- 동화와 관련된 일상의 삶에서의 상상한 것 그리기
- 동화 속 이야기와 관련되는 상징 찾기
- 동화 속 환상이나 동화의 형상들 만들기

4. 이야기 재구성하기
- 연상동화 만들기: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그림이나 이미지작업을 중심으로 동화를 만든다.
- 자신이 만든 동화 발표하기

※프로그램의 진행은 1회기에서 4회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며, 완성이나 목표보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의미를 발견하고자 합니다.
[재료비]
▣ 유의사항
: 일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.(정원미달시는 연기, 폐강 될 수 있습니다.)

▣ 결재방법(무통장 입금 또는 카드결제 / 현금결제는 안 됩니다.)
- 계좌번호 : 신한은행 100-032-590826 (예금주 :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)

※ 위치: 양재역 7번 출구 IBK기업은행 양재프라자 3층
[관련과목]
아동 발달과정, 학습코칭, 아동심리 등

[오시는 길]



[전망]
어린이집, 유치원 동화구연과 미술놀이 시간강사, 방과 후 강사, 문화센터강사, 베이비시터, 북시터, 가정방문교사 등

[담당자]
교육사업부 송석준 02-6929-0011(내선: 6241)
담당강사
오진령 개인프로필 사진입니다.
강사명 : 오진령
강사님 카페: HTTP://DAUM.NET/OJY2211

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 졸업
평택대학교 피어선신학대학원 상담학전공
『융심리학적 동화분석』으로 철학박사 학위 취득
융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꿈분석과 동화분석 강의
현재 J&B정신분석센터를 운영
강남대학교, 평택대학교, 한세대학교 등에서 융심리학 강의
직업의 세계-신직업인의 발견:독서심리전문상담사로 출연(2017.5월)

융학파 정신분석상담사
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상담심리전문가
융비온정신분석연구회 서울지부장

저서:
콩쥐팥쥐와 모성콤플렉스-융심리학으로 동화읽기, 이담북스, 2013.
강의계획
강의계획 제 1주
제 1주( (2018.07.01-2018.07.01) )
교육강사 오진령
교육주제 1. 동화 들어가기
세부내용 1. 동화 속 들여다보기
-동화원문 충분히 읽어주기
-읽은 내용 기억하여 상상으로 이미지 그리기
-동화이야기 엮기: 연상되는 장면, 상황을 연출하기- 형상화 작업
강의계획 제 2주
제 2주( (2018.07.08-2018.07.08) )
교육강사 오진령
교육주제 2. 내용 탐색하기
세부내용 2. 내용 탐색하기
-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?
- 주인공은 등장하는 다른 대상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?
- 인물들에서 드러나는 정서와 숨겨진 정서는 무엇일까?
- 이야기속의 내용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가?
강의계획 제 3주
제 3주( (2018.07.15-2018.07.15) )
교육강사 오진령
교육주제 3. 작업활동 (적극적 상상)
세부내용 3. 동화 속 탐험
- 동화와 관련된 일상의 삶에서의 상상한 것 그리기
- 동화 속 이야기와 관련되는 상징 찾기
- 동화 속 환상이나 동화의 형상들 만들기
강의계획 제 4주
제 4주( (2018.07.22-2018.07.22) )
교육강사 오진령
교육주제 4. 동화 만들기
세부내용 4. 이야기 재구성하기
- 연상동화 만들기: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그림이나 이미지작업을 중심으로 동화를 만든다.
- 자신이 만든 동화 발표하기
강좌목록보기

QUICK MENU

  • 전체프로그램 안내
  • 이달의 프로그램
  • E-전단지 보기
  • 찾아오시는 길